에드먼턴 교통은 ETS(Edmonton transit system)라는 교통업체가 담당하여 운행되고 있다.
https://qkr33939.tistory.com/414
버스와 함께LRT로 불리우는 전철, 그리고 트램까지 ETS에서 담당한다.
1회 이용시 2.75불(카드)이나 3.5불(캐쉬)를 지출해야 하지만,
100불짜리 먼쓸리패스를 구입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한달 내내무제한으로 에드먼턴 이곳저곳을 방방곡곡 누릴 수 있다. (2024년 기준)
하지만 100불이 적은 돈은 아니지.
개인적으로 일터에서 스태프 베네핏으로 다달이 70불에 먼쓸리패스를 공수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나는 가난해서 35불에 먼쓸리패스 구입이 가능하다는 것을.
https://www.edmonton.ca/ets/subsidized-transit
이름하여 RTP. Ride Transit Program.
자세한건 위의 사이트에서 알아볼 수 있고,
링크 이미지를 보면 아시겠지만, 에드먼턴 시에서 주관하는 공공 서비스이다.
1. 조건
먼저 조건부터 적을테니까 해당 안된다싶은 분들은 뒤로가기를 누르시면 되시겠다.
해당 링크에 들어가면 자세히 나와있다.
1. Annual Household Income 연간 가정 소득 ★
2. Income Support & Learner Income
3. AISH
4. Canada Pension Plan - Disability Benefit
5. Newcomer to Canada - PR or Refugee ★
6. Child under HGovernment Care
7. Employment Insurance (only eligible for Ride Transit Program)
8. Registered Social Worker Letter (only eligible for Ride Transit Program)
이상 8가지의 자격부터, 각 자격에 맞게 어떤 서류를 가지고 와야 하는지까지 자세히 적혀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목록은 1번과 5번 목록이다.
1번은 저소득자에게 지원해주는 혜택이고,
5번은 캐나다 PR을 취득한지 1년이 안된 이들에게 지원해주는 혜택이다.
2. 서류 구비
공통적으로 어플리케이션 폼은 작성해야 한다.
해당 링크를 따라가면 문서양식이 나오니 작성하여 출력하자.
5번 뉴커머New comer의 경우에는 어플리케이션 폼과 더불어 CoPR을 준비해서 가면 된다.
아마 그냥 영주권을 들고 가도 괜찮을 것 같은데, CoPR을 준비해오라고 사이트에 나와있으니까 그걸로 가져가자.
PR확정 날짜가 나와있어서 그러한 듯.
1번 저소득자 혜택은 기준이 명확히 나와있다.
작년인 2023년 기준으로 가정 구성원이 몇명인지에 따라 위와 같이 소득 상한선이 주어진다.
난 1인 가정이므로 작년 소득이 30,526불일 경우에는 2년 텀의 혜택이, 33,579불 이상의 소득을 올렸을 경우에는 1년 텀의 혜택이 주어진다.
구비해야 할 서류는 NOA. Notice of assesment.
택스리턴을 하면 받을 수 있는 일종의 세금 증빙 서류다.
NOA와 어플리케이션 폼을 들고 가서 지원하면 된다.
즉, 캐나다 에드먼턴으로 이주한 후, 첫 1년은 5번항목 뉴커머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이 1년간 소득이 낮았다면 그 다음해부터 1번항목 저소득자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3. 어디서 지원하는가.
에드먼턴 타워 2층에 위치한 에드먼턴 서비스 센터에서 지원할 수 있다.
https://maps.app.goo.gl/isALoC6WP5iD5Luq9
저 건물 2층에 있다는데,
건물에 들어가보면 RBC 옆으로 에스컬레이터가 보인다.
에드먼턴 서비스 센터는 마치 구청과도 같은 곳이었다.
올라가면 아주 친절한 경비아저씨가 대응해주시는데,
내가 온 이유를 말씀드리니, 번호표를 뽑아주며 '좌측'으로 가라고 하신다.
RTP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에스컬레이터에 오른 후 좌측으로 가야 한다.
그러면 은행과 같이 창구가 줄지어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내 번호를 부르면 가서,
작성된 어플리케이션 폼과 NOA를 제출하자.
NOA를 준비하지 못했다면 창구에서 이메일로 직원에게 보낼 수도 있는데,
건물 안에서 인터넷 자체도 잘 안터지고, 난 아예 CRA 사이트에서 NOA pdf파일을 다운받는 것 자체가 불가능했으니,
정신건강을 위해 모든 서류를 출력해가자. 어짜피 별로 많지도 않다.
4. 신청완료 후
내 프로필이 전산에 등록되었으므로, 그냥 바로 가서 먼쓸리 패스를 구입할 수 있다.
참고로 RTP와 함께 등록되는 Leisure Access Progrma. LAP는 집으로 오는 우편물을 받은 후에 이용할 수 있다.
LAP는 내가 이용할 계획이 아직 없으므로 패스.
여튼 에스컬레이터 기준으로 우측으로 가면 35불짜리 교통패스를 구입할 수 있다.
아예 번호표를 뽑을 때 단말기에 옵션으로 'Bus pass'라고 되어 있으니, 그걸 꾸욱 눌러 번호표를 받고 가면 되겠다.
난 이미 5월 먼쓸리패스가 있으므로 이번에 구입하진 않았지만, 6월부터는 2년간 혹은 사람에 따라 1년간 35불 혹은 50불짜리 버스패스를 구입할 수 있게 된다.
좀 보긴 불편해도, 다음달 패스를 언제 어디서 구입할 수 있는지 RTP 웹페이지에 잘 나와있으므로 참고하자.
6월 패스는 에드먼턴 타워 2층의 서비스 센터를 기준으로 5월 13일에서 6월 14일까지 구입할 수 있구만!
100불짜리 패스를 35불에 1/3 바겐세일로 구입할 수 있는거니까 꼭 애용하자.
난 에드먼턴에 정착한지 1년동안 이걸 몰라서 몇백불을 손해본건지 모르겠다!
'캐나다 정보 > 에드먼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드먼턴 가볼만한 곳(5). 하이 레벨 스트릿카 High Level Streetcar. (0) | 2024.08.10 |
---|---|
에드먼턴 가볼만한 곳(4). 올드 스트라스코나 파머스 마켓 Farmers' Market. 관광객보다는 현지인들이 주로 찾는 분위기. (2) | 2023.11.12 |
에드먼턴 가볼만한 곳(3). 로열 알버타 박물관 Royal Alberta Museum. 여기 강추. (0) | 2023.07.16 |
에드먼턴 가볼만한 곳(2). 다운타운 푸니쿨라. (0) | 2023.06.13 |
에드먼턴에서는 건담 덕질은 어디서 해야 할까? 에드먼턴 건담샵 Nii G Shop. (1) | 2023.04.12 |